▣ 미디어데일리 (http://mediadaily.co.kr)

서울문화재단, 서울시민의 문화활동 동향을 파악하는 ‘2015년 문화향유 실태조사’ 발표

원희문 기자      2016.04.15 21:20    0

서울--(미디어데일리) 2016년 04월 15일 --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선희)이 지난해 서울시민의 문화활동 동향을 파악해 문화정책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015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결과를 15일(금) 발표했다.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서울문화재단 회원 1,498명과 금천, 구로, 강남, 노원, 마포, 성북, 영등포구 등 7개 자치구 구민 5,19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는 서울시민이 문화예술을 어떻게 향유하는지와 지역에 따라 어떤 특성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됐다.

◇문화서비스 접점시민들의 문화활동 전년에 비해 위축돼

2014년에 이어 시행한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가장 큰 특징은 주요 문화활동이 전년에 비해 위축된 것이다. 문화예술관람 경험률은 68.7%에서 65.2%로(▽3.5%), 관람 횟수는 전년도 35.5회에서 31.3회로(▽11.8%), 문화관람 연간 총 지출비용 또한 559,632원에서 477,358원으로(▽14.7%) 감소했다. 이 밖에 희망여가활동으로 문화예술 활동에 응답한 비율도 85.9%에서 82.3%로(▽3.6%), 문화예술의 중요도(비중)도 70.0점에서 62.4점(▽7.6점)으로 줄어드는 등 문화활동이 전반적으로 소폭 줄어들었다.

특히 2014년과 2015년 조사에 모두 참여한 450명에 대한 시계열 분석에서도 비슷한 경향으로 나타나 비교적 문화에 적극적인 시민의 문화생활이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화, 대중예술 등 문화산업보다 연극, 무용, 음악, 전시 등의 문화예술에 대한 관람횟수와 문화비용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순수문화예술의 위축이 더욱 두드러졌다.

이같은 현상에 관해 서울문화재단 김해보 정책연구팀장은 “상반기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의 영향으로 인해 문화소비가 크게 위축된 요인도 있겠지만 체감경기 불황으로 인해 비용부담과 여가트렌드의 변화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체감경기 저조로 문화활동 지출 먼저 줄여

이번 조사에서 문화관람 연간 총 지출비용은 559,632원에서 477,358원(▽14.7%)으로 감소했고 문화관람의 가장 큰 장애요소로 ‘비용부담’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72.0%(1~2순위 종합 응답 비율)로 전년도에 이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2위인 ‘시간부족(44.5%/1-2순위 종합 응답 비율))’과 비교 시에도 크게 앞선다.

이러한 응답결과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문화향수 실태조사’나 서울연구원의 ‘서울서베이’에서도 수년간 동일한 장애요소로 손꼽힌다. 하지만 이번 <서울시민 문화향유실태조사> 응답자들의 가구소득은 전년도에 비해 증가(△11%)했으며 비교적 조사응답자들의 소득수준이 높은 점을 감안할 때 비용부담이 절대적인 원인은 아닐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저성장 경제상황 속에서 체감소득은 감소하고 체감물가상승률은 실제 물가상승률 0.7%보다 훨씬 높은 3%에 육박하는 등 시민들의 체감경기가 좋지 않아 의무지출비용이 아닌 문화관람비용을 대폭 삭감한 것으로 보인다.

◇여행, 휴식 등 여가트렌드 변화가 문화예술의 또 다른 위기인가

이번 조사 중 주 여가활동에 대한 응답에서 ‘문화예술관람(65.2% /1~3순위 종합 기준)’이 가장 높았으며 ‘TV시청’(60.3%)과 ‘여행’(51.8%)이 뒤를 이었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 문화예술관람(▽3.6%)과 TV시청(▽1.0%)이 감소한 반면 여행(△4.5%)은 증가했으며 여행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여행을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난 것이다. 또한 여행 외에도 ‘휴식(29.7%, △1.1%)’과 ‘운동(12.5%, △1.0%)’은 전년도에 비해 증가했는데 이는 번아웃(Burnout)증후군 확산 등 피로사회 속에서 휴식에 대한 갈증이 늘어난 점, 웰빙(Well-being)문화 속 건강 중시 등의 영향인 것으로 보여진다. 이렇듯 한정된 여가시간을 여행이나 휴식, 운동과 같은 활동으로 보내는 시민들이 늘어나면서 상대적으로 문화예술활동은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LG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2000년 이후 한국인의 하루 24시간"에서는 실제 여가활동시간이 점점 줄어들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여가활동조사’에서도 휴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문화예술활동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김팀장은 “소득과 여가시간의 증가가 삶의 행복을 위한 문화소비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던 것과는 달리 저성장 경제불황과 여가트렌드 변화로 오히려 문화예술의 위기가 오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40대 싱글녀, 50대 베이비부머 문화생활 크게 줄어

전년대비 문화생활이 전반적으로 위축된 중에 특히 40대 싱글녀와 50대 베이비부머의 문화활동이 더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들의 문화활동 증감률은 문화관람경험(40대 ▽15.4%, 50대 ▽9.8%), 연간 관람횟수(40대 ▽15.4%, 50대 ▽24.9%), 연간 문화비용(40대 ▽23.0%, 50대 ▽25.5%)에서 모두 전년대비 평균 감소율(▽3.6% / ▽11.8% / ▽14.7%) 대비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다.

서울문화재단은 2014년 발표당시 연령, 결혼·자녀 유무 등을 기준으로 문화생활에 있어 특징적인 8개 그룹을 발표했다. 문화적 열망과 참여는 높지만 삶의 만족도는 낮은 ‘20대 문화열광족’, 가장 문화생활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30대 화려한 싱글족’, 육아로 인해 문화욕구가 낮은 ‘30대 육아맘’, 문화생활 보다는 가족과 함께 여행을 즐기는 ‘40대 트랜디’, 본인은 문화소외층이지만 자녀를 위해 문화를 찾는 ‘40대 컬처맘’, 30대 싱글과 같이 문화에 적극적이지만 조금은 외롭고 피곤한 ‘40대 블루싱글녀’, 점점 양육에서 벗어나 문화강좌에 열광하는 ‘50대 낭만족’, 문화만족이 삶의 만족으로 연결되는 행복한 ‘엑티브 시니어’ 등 8개 특성그룹은 2015년에도 여전한 가운데 특히 ‘40대 블루싱글녀’와 ‘50대 낭만족’의 문화생활이 크게 감소해 이에 대한 집중적인 원인분석을 시도했다.

40대 싱글녀의 문화관람경험과 연간 관람횟수 감소율은 각각 ▽15.4%이며 연간 문화지불금액 감소율은 ▽23%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의 문화관람경험은 감소율 기준으로 8개 특성 그룹 중 1위로 나타나 문화경험 자체를 상당히 줄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50대 낭만족의 문화관람경험, 연간 관람횟수, 연간 지불금액 감소율은 각각 ▽9.8%, ▽24.9%, ▽25.5%로, 이 중 연간 관람횟수와 문화지불금액은 감소율 기준으로는 8개 특성 그룹 중 1위로 나타나 50대 낭만족은 문화관람경험도 많이 줄였지만 관람횟수나 지출비용을 크게 줄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두 그룹에 대해 심층분석을 해본 결과 이들의 문화활동이 더 크게 위축된 원인 역시 ‘비용’인 것으로 보인다. ‘비용부담’을 장애요인으로 응답한 비율이 전년도와 비교 시 8개 특성그룹에서는 전반적으로 유사하거나 소폭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반해 이 두 그룹의 응답비율만 각각 4.2%, 3.2% 증가했다.

이에 대해 김팀장은 “이 두 그룹은 일반적으로 노후준비에 관심이 많고 60대 시니어처럼 공공문화서비스의 대상이 되지도 않아 비용부담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삶의 만족 낮은 ‘20대’, 열광적이던 문화활동은 줄이고 여행 늘려

2015년은 그 어느 때보다 청년문제에 관심이 많았던 해로 이번 조사에서도 고달픈 생활을 대변하듯 20대들의 삶의 만족도가 68점으로 가장 낮았다. 전년에 비해 문화활동에 있어서는 소폭 위축되긴 했으나 여전히 문화에 대한 관심도와 관람횟수, 지불금액 등이 가장 높은 세대인 20대는 ‘비용부족(78.5%/72.0%)’이 장애라고 대답한 비율이 가장 높은 그룹이었으며 ‘향후 문화지출비용 증감 의향’에서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지출비용을 줄이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11.7%(전체평균 7.4%)로 가장 높았다.

반면 여가활동 중 여행을 응답한 비율은 45.2%, 희망여가 중 여행 응답 비율 51.4%로 전년에 비해 각각 7.6%, 6.1% 급증해 8개 특성 그룹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여 문화활동 보다는 여행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급격히 증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20대 청년들은 최근 청년실업률 증가와 청년 소득 감소 등의 영향으로 경제적인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 여행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 문화활동이 더욱 위축될 것으로 보여 청년들을 위한 문화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민 문화향유 만족을 높이기 위한 ‘진단과 처방’으로 맞춤형 문화정책 개발 기대

2014년에 이어 두 번째 시행한 이번 조사를 통해 서울문화재단은 시민들의 문화향유 실태파악에 그치지 않고 문화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특성그룹이나 지역에 대한 진단과 적절한 대책 처방이 가능한 분석모델 도입을 시도한다.

서울문화재단 회원을 비롯해 7개 자치구 문화서비스 접점 구민을 대상으로 시행한 이번 조사를 통해 문화적 욕구, 실질적 문화활동 참여, 문화환경에 대한 만족도(Desire-Practice-Satisfaction) 등 3개 항목에서 서울시민의 평균 값(서울서베이)과의 편차를 비교하고 지역문화자원 현황, 잠재적 문화욕구(유입/이탈)분석 등 다양한 요소를 함께 고려한 입체적 분석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지역별 특성 진단에 근거한 문화정책 수립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문화재단 조선희 대표이사는 “서울을 단일 도시가 아니라 다양성과 지역성에 기초한 유기적 관계라는 관점에서 볼 때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를 비롯해 지역자치구민이 참여한 이번 조사는 문화정책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이처럼 시민의 문화활동 실태를 분석하는 다양한 시도를 반영해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정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문화재단이 2015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미디어데일리  서울문화재단이 2015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출처: 서울문화재단


ⓒ 미디어데일리 (http://media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쓰기 - 로그인한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Wish You Were Here: The Redbarn Story (Trailer) Wish You Were Here: The Redbarn Story captures a unique moment in Irish history. A time when 3,000 people packed the Redbarn ballroom just to dance.
An era of boys to one side and girls to the other. Here are ...
80 secs Complete Control Films
Capturing The Light Documentary Promo Automotive Photography documentary - coming Summer 2017! 0 0 72 secs Erik Langerak
A Story from Julie: The Bird House I have always had a deep love for the elderly, having worked in health care in the past. And to find an organization locally doing so much to make people's lives better, especially at the end, is inspiring.

Visit www.juliedancer.com ...
0 0 113 secs Julie Dancer
Inspire Jess's Skoolie Doc Intro video for the skoolie doc.
Navigation NoWhere: A Skoolie Story
A GoFundMe campaign
Documentary of a school bus conversion into a tiny home.

Thanks for watching! And if you'd like to support the feature film, please check out our ...
0 0 273 secs Jessica Arena
Meet the Αrtist | Alexandra Bissa www.themetaproject.gr

Interview : Dimitra Prantalou
Photography - Photo Editing: Georgina Staikou
Videography: Elpida Kontogianni, Maria Ntrougia
Videography & Video Editing: Maria Ntrougia
Location: Athens (GR)

© the MÉTA Project | 2017
0 0 140 secs The MÉTA Project
Raised By Krump “Raised by Krump” explores the LA-born dance movement “krumping,” and how the dance has helped the lives of some of the area’s most influential dancers.

"Raised by Krump" is this week's Staff Pick Premiere! Read more about it here: https://vimeo.com/blog/post/raised-by-krump

...
0 2 1317 secs Maceo Frost
VRN_Showreel_2017 A concise edit of films, filmmaker Vivek R Nipani has been involved in over the past two years. His role primarily ranging from Writer-Producer-Director but also switching from a creative producer to Editor and VFX Artist and all this technical ... 0 0 116 secs Vivek Nipani
25pictures wedding 25 pictures about wedding. 0 0 143 secs stefano giammarco
---- Documentary by Agnes Maagaard
Subtitles by Agnes Maagaard and Karen Vestergaard Petersen
0 0 524 secs Agnes Maagaard
BA Jeunes Aidants, ces enfants invisibles sur Ulule Voici la bande annonce de la campagne Ulule : " Jeunes Aidants, ces enfants invisibles", pour nous aider à finir le film "Des trous dans les Murs" un film d'Isabelle Brocard 105 secs Ladybirds Films
Jack Carberry - Todd: Grassroots A lot into the work of Jack Carberry Todd 0 0 162 secs Samuel Johns
Restoring Sovereign The Oregon Historical Society and Randall Investment Group team up to renovate Portland's 1922 Sovereign Hotel, including the famous Richard Haas trompe l'oeil mural.

Produced and Directed by Kevin Balmer
Diggable Monkey Productions
https://www.diggablemonkey.com/
48 0 1035 secs Diggable Monkey
Capturing Everest Episode 1: The Journey Brent Bishop, Lisa Thompson and Jeff Glasbrenner journey to Kathmandu, the first stop before they begin their climb 0 0 475 secs LIFE VR
Senior King Documentary Director: Nicolas Núbile
DoP: Daniel Venosa
Production Company: Rebolucion
Agency: David
Client: Burguer King
5 0 138 secs Nicolas Nubile
ONE STEP AT A TIME A Journey on the Oregon Pacific Crest Trail.

In July of 2016, three ultra runners, Yassine Diboun, Scott Loughney, and Travis Liles, set out to break the record for the fastest known time across Oregon on the Pacific Crest Trail, ...
10729 0 60 secs Pursuit Films
Vaughn_CARETX This video is about Vaughn_CARETX 25 0 139 secs Brian Van Peski
Vaughn_CARETX This video is about Vaughn_CARETX 25 0 139 secs Brian Van Peski

더 보 기

라이프